학교 소식
  • Home > customer > 학교 소식
제목 [책소개] 씨앗받는 농사 매뉴얼&텃밭정원 가이드북
작성자 khj98
작성일자 2016-07-26
 

[씨앗받는 농사 매뉴얼] 글 오도. 그림 장은경. 출판사 들녘
 
풀무학교 학생들과 씨앗농사꾼 오도 선생이 10년간 기록한 씨앗농사 매뉴얼. 저자는 자기 자신과 학생들이 10년 동안 직접 성공과 실패를 오가며 얻어낸 ‘씨앗 받는 농사’의 정수를 이 책에 모았다. 씨앗을 직접 받아보고 싶은 농부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실패를 줄여주기 위해서다.

작물을 분류한 기준부터가 이채롭다. 보통은 가지과, 박과, 십자화과 등 수확물을 기준으로 작물을 분류한다. 그러나 이 책 속에서 모든 작물들은 오직 ‘씨앗’에 의해 분류된다. ‘후두둑 떨어지는 씨앗’, ‘따뜻하면 옷을 벗는 씨앗’, ‘탁탁 털어내는 씨앗’ 등 씨앗의 형태와 씨앗을 거두는 방법에 따라 작물을 나누고, 각 작물의 씨앗을 어떻게 농사지어 수확해야 하는지를 상세하게 알려준다. 또 풍부한 그림과 사진 자료가 있어 채종이 낯선 사람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텃밭정원 가이드북] 글 오도. 사진 김시용. 출판사 그물코
 
처음 해보는 텃밭정원, 여럿이 함께 만드는 텃밭정원, 도심 어린이집 벽을 따라 만드는 텃밭정원, 걸어다니는 텃밭정원까지 텃밭정원을 어떻게 설계하고 만드는지 사진과 함께 그 과정을 친절하게 안내해 주고 있다.

텃밭정원에 심을 모종을 키우는 과정과 밭에 아주심기까지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 텃밭정원의 가장 기본인 흙 만들기와 음식물 찌꺼기로 퇴비 만드는 법, 텃밭정원에서 피할 수 없는 무법자들(해충)에 대한 정보와 더불어 쇠뜨기풀로 만드는 자연농약으로 무법자들을 피할 수 있는 방법도 알려준다.

채소마다 각기 다른 특성에 따라 씨앗을 받는 방법도 저자의 실제 경험들을 바탕으로 사진과 함께 설명해 텃밭정원을 처음 해보는 사람들도 씨앗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중부 지방을 기준으로 소개한 월별 농사달력은 텃밭정원을 가꾸는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다.
첨부파일
이름 비밀번호



* 한글 1000자 까지만 입력가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