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소식
  • Home > customer > 학교 소식
제목 2017년 10월 쌀편지
작성자 khj98
작성일자 2017-10-25

2017년 풀무학교

농사소식-10

 

 

밝았습니다! 환절기에 밥들은 잘 챙겨 드시는지요. 요즘 아침 저녁으로 날씨가 많이 추워졌습니다. 전공부 가족들에게도 감기 기운이 살짝 도는 것 같네요. 모두 몸 조리 잘 하시기를 빕니다.

 

드디어 추수의 계절이 왔습니다. 지난주에 갓골논의 벼(추청이라는 종자)를 다 같이 수확했습니다. 추수하면서 한 해의 마침표를 찍는 기분이 들었어요. 모내기를 한 지 벌써 다섯달이나 지났다는 것도 믿기지가 않더군요. 지난 시간은 늘 그렇듯, 뒤돌아보면 너무나 빠르게 흐르네요. 1학년들에게는 처음 지어보는 1년의 농사이고 2학년들에게는 전공부 생활의 마지막 농사입니다. 남은 시간을 소중히 잘 보내면 좋겠습니다.

 

이번주에는 고구마, , 들깨를 수확했습니다. 좀 있으면 메주콩과 김장채소도 수확할 예정입니다. 고구마랑 팥이 잘 되었습니다. 햇빛도 잘 들고 토양도 좋은 탓인지, 예상보다 훨씬 더 수확량이 많았습니다. 고구마는 벌레가 먹은 게 많아서 판매용은 적지만 자급할 고구마로는 충분합니다. 점점 비어가는 밭을 보면서 뿌듯하면서 아쉬운 마음도 드네요. 아마도 농사를 짓지 않았으면 한 해가 지나가는 것을 이렇게 치열하게 느끼지는 못했을 것 같네요. 순환이 무엇인지 몸으로 느끼고 배우는 시간입니다.



겨울 방학까지 한달 조금 넘게 남아 있는데요. 남은 시간 동안 밀도 뿌리고 보리도 뿌려야 합닏. 그리고 올해를 마감하는 김장일도 남았습니다. 곧 다가올 11월에는 이런 실습과 함께, 1학년들은 협동학습을 하고 2학년들은 밭, , 개인 프로젝트 최종 발표 등을 준비하느라 정신이 없을 겁니다. 무사히 마무리를 잘 짓고 후련한 겨울 방학을 맞이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몸조심하시고 남은 시간 알차게 보내세요!

 

 

20171025

풀무학교 전공부 식구들 올림

첨부파일
2017년10월쌀 강한성.hwp
이름 비밀번호



* 한글 1000자 까지만 입력가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