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소식
  • Home > customer > 학교 소식
제목 2019년 3월 쌀편지
작성자 khj98
작성일자 2019-05-03

2019년 풀무학교

농사소식-3
 

밝았습니다. 쌀쌀했던 날씨가 점점 따듯해지기 시작하는 봄입니다. 마침 오늘이 입춘(立春)이네요. 전공부에서도 이제 본격적인 한해 농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모든 생명들이 깨어나기 시작하는 봄에 저희도 감자와 꽃모종 그리고 완두콩 등을 심었습니다. 농사의 시작인 만큼 다들 이리저리 몸을 꿈틀거리면서 열심히 농사를 지을 준비를 하는 중입니다.

올해는 지난 겨울부터 많이 가물어서 걱정이 앞섭니다. 친구들끼리 장난으로 기우제(祈雨祭)라도 지내야 할 것 같다고 농담을 주고받던 중에 단비가 내렸습니다. 봄가뭄을 완전히 해소하진 못했지만, 정말 오랜만에 비다운 비가 내려 반갑기만 했습니다. 농사를 짓는 이들에게 비와 바람, 햇살 등 자연이 무상으로 주는 혜택이 얼마나 큰 것인지 새삼 느껴봅니다.

다음달부터는 벼농사 준비도 해야 합니다. 건강한 볍씨도 준비해야 하고, 모내기를 하려면 40여일 전부터는 볍씨 파종도 해두어야 합니다. 파종을 위해 작년에 썼던 모판 숫자를 확인하는 걸 보니, 슬슬 벼농사 준비도 해야 할 듯합니다. 하늘의 아버지와 땅의 어머니께 모든 것을 맡기고 이번 한해 농사도 잘되기를 기원하면서 저 역시 그에 따라서 열심히 생명들을 보살피는 한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19321

풀무학교 전공부 식구들 올림

첨부파일
2019년 03월쌀 강건.hwp
이름 비밀번호



* 한글 1000자 까지만 입력가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