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소식
  • Home > customer > 학교 소식
제목 2019년 10월 쌀편지
작성자 khj98
작성일자 2019-10-23

2019년 풀무학교
농사소식 - 10월

 

  어느덧 시월이네요. 어째서 벌써 시월인지 시간이 너무 빨리 지나간 것 같아요. 그만큼 바쁘게 생활했다는 걸까요.

  올해는 작년과 같은 폭염은 덜 했지만 유달리 강력한 태풍이 몇 차례 한국을 지나갔죠. 일본을 강타한 하기비스 태풍은 운이 좋게 한국을 빗겨 지나갔지만, 남일 같지만은 않습니다. 계속 찾아오는 태풍에 기후가 정말 변하고 있다는 것을 실감합니다. 내년엔 또 어떤 이상현상이 나타날지 벌써부터 걱정이 앞섭니다.

강한 바람을 불어온 링링 태풍이 벼를 반쯤 넘어뜨린 후 다른 태풍이 또 온다는 소식을 듣고 예정보다 일찍 벼를 수확했습니다. 딱 지금 시기인 10월 말, 벼가 절정으로 익었을 때 황금빛으로 물든 논을 볼 수 있죠. 일찍 논이 비어 버린 탓에 올해 저희 논에선 그 모습을 볼 수 없었습니다. 학교 주변 논을 보는 걸로 만족해야 했죠. 작년 여름과, 올해 태풍을 겪으며, 농부가 기후변화의 최전선에 놓여있다는 말에 더욱 공감을 하게 됩니다.


 

  논 일은 끝났지만 밭에는 아직 할 일이 남아 있습니다. 메주콩 수확, 들깨 수확, 하우스 고추 따기, 마늘 심기, 양파 심기, 김장채소 수확, 고구마 수확 등등. 작물의 수확을 마치면 밭이 하나둘씩 비워져 갑니다. 그리고 내년에 수확할 작물로 그 밭을 채웁니다. 그렇게 올해도 서서히 마무리되어 갑니다.

받으신 쌀, 저희가 비록 초보농부이지만 열심히 일하여 길렀습니다. 가족, 친구분들과 햅쌀로 밥 맛있게 지어 드시길 바라며 이만 인사드리겠습니다.



20191023

풀무학교 전공부 식구들 올림

첨부파일
2019년 10월쌀 김준하.hwp
이름 비밀번호



* 한글 1000자 까지만 입력가능 :